본문 바로가기
음식효능

두부 효능, 두부 부작용 알고먹자!

by effort-people 2022. 5. 9.
반응형

두부는 '밭에서 나는 소고기'인 콩으로 만든 식품으로 영양가가 높다. 두부의 효능은 매우 다양한데, 특히 이소플라본 성분으로 남성보다도 여성에게 더욱 좋다고 한다. 몸에 아무리 좋은 두부라도 부작용도 있다고 하니 자세히 알아보자.

 

두부 영양성분

두부는 콩으로 만든 식품으로 식품성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다. 채식을 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챙겨 먹는 식품이기도 하다. 우리 몸에 좋은 건강한 지방인 식물성 지방이 들어있고, 이외에도 리놀산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올리고당이 많아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아미노산과 칼슘 등이 풍부하여 남녀노소 누구에도 도움이 되지만 이소플라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폐경기 여성에게 특히 좋다고 알려져 있다. 폐경기 여성의 증후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유방암을 포함해 전립선 암이나 난소암, 대장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난데 이소플라본 종류인 제니스테인 덕분에 항암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두부의 칼로리는 100g당 84kcal로 시중에 판매하는 두부 한모는 500g 정도라고 하니, 두부 한모 칼로리는 400~500kcal 사이로 볼 수 있다. 두부는 콩 단백질인 글 리시닌과 알부민을 응고시켜 만든 것으로 콩의 영양가를 그대로 가지고 있으면서 소화 흡수율은 콩보다 훨씬 높은 편이다.

 

얼린/말린 두부 효능

  • 뼈 건강

두부는 콩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칼슘 성분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데 특히 말린 두부 효능이 일반 두부보다 칼슘이 30% 더 많이 들어있어 뼈 건강을 챙기는데 도움이 된다.

  • 항암 작용

일반 두부보다 말린 두부 효능이 항암 작용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두부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발암 물질이 생성하는 것을 억제하여 암세포를 사멸시켜 암환자에게 좋은 음식 중 하나이다.

  • 근육 합성

얼린 두부는 일반 두부보다 단백질 구성 성분 중 하나인 류신이라는 성분이 6배 이상 많아 근육을 합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 혈관건강 개선

두부는 식물성 단백질이기 때문에 혈관 내벽을 튼튼하게 해 주며 이소플라본과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어서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낮춰 혈관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 뱃살 제거

얼린 두부는 체온을 올려주고 근육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아르기닌 성분이 많아서 뱃살 제거에 도움을 준다.

  • 변비 개선

두부에 들어있는 올리고당이 비피더스균의 기능을 강화해서 장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 갱년기 증상 완화

두부에 다량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이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이다. 감소된 여성호르몬을 대신하여 이소플라본 성분이 도움을 준다.

 

두부 부작용

두부에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통풍 환자들이 두부를 섭취할 경우 두부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이외에 두부 부작용으로는 갑상선 종양을 유발하는 고이트로겐이 들어있어서 다량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등의 두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여기까지 두부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다. 일반 두부도 몸에 좋지만 얼리거나 말린 두부로 섭취하면 영양이 훨씬 커지는 성분들도 있다. 무엇이든지 과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몸에 독이 될 수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하여 두부를 건강하게 섭취하다.

반응형

댓글